목차

  1. 개요
  2. 설치
  3. 설정
  4. 사용


1. 개요


minicom이란 리눅스에서 작동하는 터미널 프로그램의 한 종류입니다.


터미널이 뭔지는 아시죠? 터미널 에뮬레이터라고도 하는데요. 테라텀(TeraTerm)이나 PuTTY라던지 하이퍼터미널(HyperTerminal) 같은 것들이 모두 터미널이에요. 아래 이미지처럼 컴퓨터랑 통신할 때 글자를 콘솔이라는 화면에 줄줄이 찍어 주고 키보드 입력도 받는 것이 터미널입니다. minicom은 그런 터미널 프로그램들과 같은 종류입니다.



minicom을 언제 쓰냐면요. 주로 임베디드 보드랑 PC랑 시리얼 케이블로 연결해서 서로 시리얼 통신을 할 때 필요한데요. 그 사용하는 PC의 운영체제가 리눅스인 경우에 쓰는 것입니다.


우리가 텍스트 문서를 편집하고 싶을 때 윈도우즈에서는 보통 메모장을 쓰지만 리눅스 콘솔상에서는 vi나 nano 같은 툴을 쓰곤 합니다. 그렇게 메모장 대신 nano를 쓰는 것처럼, PuTTY나 테라텀을 쓰지 않고 minicom을 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 마디로 요약하면 시리얼 통신으로 보내는 글자를 PC 화면에 찍어 주는 콘솔 터미널이 minicom입니다.


2. 설치


프로그램의 설치는 간단히 사용중인 리눅스의 패키지 관리 툴을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우분투 같은 데비안 계열 리눅스라면 쉘에 이런 명령어를 입력할 것입니다.


$ sudo update

$ sudo apt install minicom


이 명령어를 수행하는 것만으로 설치는 끝입니다.


3. 설정


설치한 다음에는 사용에 앞서 사용환경 설정을 해야 합니다. 간략하게 꼭 필요한 설정들만 한 번 보겠습니다. 중요한 기본 기능만 간단히 설명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입니다.


미니컴을 실행하는 명령어는 minicom이고, 여기에 -s 옵션을 주어 실행하면 미니컴의 사용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루트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 sudo minicom -s


그러면 다음과 같은 설정화면이 뜹니다.



이해하기 쉬운 UI가 나타났습니다. 즉 방향키로 움직이고 엔터키로 선택입니다.


Serial port setup을 선택해 주세요.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에서 장치(내 PC가 시리얼 통신할 장치의 파일 경로)와 보레이트, 데이터 비트, 패리티 비트, 정지 비트를 설정합니다. 시리얼 통신할 때 본인의 사용환경에 맞게 반드시 설정해 주어야 하는 것들입니다.


조작법은 간단합니다. 수정하고 싶은 항목에 해당하는 알파벳을 누르면 커서가 그쪽으로 옮겨 갑니다. 예를 들어 보레이트를 수정하고 싶다면 E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곳에서 키보드 입력으로 값을 마음대로 수정하고 난 뒤에 ESC키를 누르면 변경사항이 취소되고 엔터키를 누르면 저장됩니다.



마찬가지로 첫 번째 설정화면에서 Screen and keyboard를 선택해서 나오는 화면에서 빨간색으로 밑줄 친 두 개를 설정해 주세요.


R - Line Wrap : Yes

T - Add carriage return : Yes


Line Wrap은 메모장의 '자동 줄 바꿈' 같은 기능입니다. 콘솔의 오른쪽 끝을 넘어가는 글자가 줄 바꿈을 해서 다음 줄에 출력되게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고 싶으실 거에요. 그렇다면 Yes로 설정합니다.


Add carriage returnYes로 되어 있어야 콘솔에 출력되는 문자들이 줄바꿈 문자를 만났을 때 제대로 줄바꿈을 하더라고요. 그러니까 이것도 Yes로 설정합니다.


엔터를 눌러 저장하고 첫 번째 설정화면으로 빠져나옵니다.



Save setup as dfl을 선택해서 지금까지의 변경사항을 minicom 설정의 기본값(dfl;default)으로 저장하고 Exit from Minicom으로 빠져나옵니다.


Save setup as...는 설정사항을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인데 필수적이지 않은 것이니까 넘어가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설정이 끝난 것입니다.


4. 사용


- 리눅스 쉘에서 minicom -s 명령어로 미니컴을 설정합니다.

- 리눅스 쉘에서 minicom 명령어로 미니컴을 실행합니다.

- 미니컴 실행중 Ctrl + A를 누르면 하단에 상태표시줄이 나타나고 실행중인 미니컴이 미니컴 커맨드를 입력받습니다.

- Ctrl + A를 눌렀다가 뗀 상태에서, Ctrl + Z가 아니라 Z키만 누르면 미니컴 커맨드의 목차가 나타납니다. 여기에 모든 미니컴 명령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 미니컴에서 모든 메뉴는 방향키로 조작하거나 원하는 항목의 알파벳을 입력해서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Ctrl + A를 눌렀다가 뗀 상태에서 X키를 눌러서 미니컴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는 단축키입니다. (이 명령은 Ctrl + A, Z키 입력으로 나타나는 목차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미니컴의 거의 모든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