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기준 안정적인 최신 버전의 64비트 우분투 환경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설치 과정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기에 앞서 JDK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해 주도록 합니다. JDK에는 APK를 빌드하기 위해 필요한 자바 컴파일러가 들어있습니다. JDK 설치 방법입니다.[각주:1] (설치 중간에 무시무시한 화면으로 넘어가면서 뭐라고 뜨면 yes 선택해 주세요.)

$ sudo add-apt-repository ppa:webupd8team/java

$ sudo apt update

$ sudo apt install oracle-java8-installer


64비트 버전의 우분투에서는 다음 명령으로 필요한 32비트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야 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lib32z1

$ sudo apt-get install lib32ncurses5

$ sudo apt-get install lib32bz2-1.0

$ sudo apt-get install lib32stdc++6


리눅스용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공식 웹페이지(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dex.html)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는 파일은 zip 압축파일 형식입니다.[각주:2]


다운로드를 마친 뒤에는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 파일의 내용물은 android-studio/ 폴더 하나뿐입니다. 잠깐 풀어서 설치한 뒤 지우는 임시적인 설치용 파일이 아니라 그 자체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기 때문에 설치하고 싶은 위치에 압축을 해제하여야 합니다. 저는 홈 디렉토리(~/)에 압축을 풀었습니다.


압축을 해제한 곳의 android-studio/bin/ 디렉토리로 이동한 뒤 studio.sh을 실행합니다. studio.sh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그램의 실행파일입니다. studio.sh 프로그램은 처음으로 실행할 때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필요로 하는 SDK 따위의 설치 작업을 수행합니다.

$ cd ~/

$ cd android-studio/bin/

$ ./studio.sh


studio.sh을 실행한 뒤 이전 버전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설정을 불러오겠느냐고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마지막 항목의 I do not have a previous version of Android Studio or I do not want to import my settings 라디오 박스를 체크한 뒤 OK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그 다음으로 Setup Wizard가 나타나면 NextFinish 버튼 적당히 눌러서 넘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SDK를 비롯한 필요한 툴들을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난 다음에는 언제든지 android-studio/bin/ 디렉토리에서 studio.sh을 실행하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열 수 있게 됩니다.

$ cd ~/

$ cd android-studio/bin/

$ ./studio.sh


사용의 편의를 위해서 PATH 환경변수에 android-studio/bin/ 디렉토리의 경로를 추가하면 어떤 폴더 안에서든 studio.sh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bashrc 파일의 마지막 부분 텍스트를 수정합니다.

$ sudo nano ~/.bashrc


텍스트 편집기로 ~/.bashrc 파일을 연 뒤 다음의 구문을 추가합니다.

PATH=$HOME/android-studio/bin:$PATH


이 때 텍스트 편집기로 파일을 여는 것도 귀찮다면 이런 명령어를 써도 됩니다.

$ echo 'PATH=$HOME/android-studio/bin:$PATH' | sudo tee -a ~/.bashrc


이제 어떤 디렉토리에서도 ./studio.sh 명령어를 통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좀 더 편하게 쓰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런처에 빠른실행 아이콘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표시줄에서 아이콘을 바로 눌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1. https://askubuntu.com/questions/673633/installing-java-on-ubuntu [본문으로]
  2. 설치과정 참고: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stall.html [본문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