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developer toolsDesigner, Linguist, Assistance와 같이 Qt 프레임워크 설치시 함께 제공되는 실행 프로그램 형식의 개발 도구들을 가리킵니다.


이 개발 도구들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리소스와 UI의 편집기인 디자이너(Designer)입니다.


Qt가 기본 지원하는 개발환경(IDE)인 Qt Creator에서도 UI 편집 등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완벽하지 않거나 누락된 기능이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와 같은 다른 개발 도구가 필요합니다.


단지 Qt 개발 도구 때문에 프레임워크 전체를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서 필요한 파일만 잘라내서 단독 실행할 수 있는 포터블 버전으로 압축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출처는 PyQt지만 Qt가 언어나 플랫폼에 의존적이지 않기 때문에 파이썬이던 C++던 파스칼이던 개발하는 언어에 관계 없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물(포함된 툴)


Qt Designer GPL v4.8.7 (64bit) Portable

- Designer

- Linguist


Qt Designer GPL v5.6.0 (32bit) Portable

- Designer

- Linguist

- Assistance


Qt developer tools GPL v5.6.0 (32bit) Portable

- Designer

- Linguist

- Assistance

- QMake

- Linguist release manager (LRelease)

- Xml Patterns (XmlPatterns)

- Help generator (QHelpGenerator)

- QML scene viewer (QmlScene)

- Collection generator (QCollectionGenerator)


Qt4와 Qt5는 서로 지원하는 위젯이 약간 다르기 때문에 별도로 구분해서 첨부했습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 호환되니까 Qt4를 Qt5 개발용으로 써도 큰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디자이너만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압축한 버전이 있는데 용량은 런타임 라이브러리 포함 10MB 내외입니다.


.ui 파일과 .qrc 파일 모두 편집 가능하며 어차피 쓰지 않는 도움말 기능만 제외하고 프로그램은 정상동작합니다. (한편 Qt5용에는 어시스턴스를 포함시켰으므로 도움말을 지원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