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에 대한 답변부터 적으면 이것입니다.


크롬 브라우저 기준, F12를 눌러서 자바스크립트를 잠깐 끈다.


블로그 같은 웹사이트를 구경하다 보면 글자나 이미지나 영상 따위를 복사할 수 없게 마우스 오른쪽 클릭이나 드래그를 차단하는 곳들이 있어요.


그런다고 못 퍼가는 거 아닌데 괜히 귀찮게 번거롭게 구는 거죠.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기본 설정으로 우클릭 방지 장치가 되어 있기도 해요.


또 우클릭 방지 해제나 드래그 방지 해제 방법을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에 찾아보면 스크립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라던지 무슨 추가기능이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는 둥 이상한 처방법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잠금을 풀기 위한 가장 쉽고 무엇을 더 설치할 필요도 없이 어떤 사이트라도 적용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우클릭 방지 같은 것들은 보통 웹페이지의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해제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웹브라우저 차원에서 자바스크립트 실행 자체를 비활성화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웹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필요할 때만 잠깐 자바스크립트를 차단하는 방법을 쓸 것입니다.



이 분 블로그 사이트를 예로 들 게요. (나쁜 뜻은 아니고 그냥 예를 들기 위해서 캡쳐했습니다;;)


우분투에서 실행할 수 있는 쉘 명령어를 소개하는 중인데 이렇게나 길게 쓰여 있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libglu1-mesa-dev freeglut3-dev mesa-common-dev zlib1g-dev


이런 글의 독자는 당연히 이 문장을 드래그해서 복사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런데 클릭 방지가 걸려 있네요.


이 경우는 모바일용 웹페이지이긴 하지만 암튼 네이버 블로그는 거의 전부 이런 식으로 클릭 방지가 걸려 있습니다. 그래서는 곤란합니다. 잠금을 쉽게 풀어 보겠습니다.


요즘은 인터넷할 때 거의 대부분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합니다. 그래서 크롬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그냥 F12를 누르면 이미지와 같이 개발자 도구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F12 눌러서 개발자 도구를 띄우는 것만으로 자바스크립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가 차단된 그 즉시 웹페이지는 클릭 방지가 해제되어 자유롭게 우클릭하거나 드래그할 수 있게 됩니다.


모르셨다면 지금 한 번 해 보세요.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란에 이미지처럼 꺾쇠랑 X표 쳐진 빨간 네모 아이콘이 뜨면 자바스크립트가 차단된 것입니다.


그런데 이 개발자 도구를 처음으로 실행하는 사람은 자바스크립트가 차단이 안 되었을 수 있어요.


그러면 그 처음 한 번만은 아래처럼 별도의 설정을 해야 합니다.



F1을 누르면 개발자 도구의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곳에서 스크롤을 조금 내려서 Disable JavaScript 항목의 체크박스를 체크해 둡니다.


국어로 쓰여 있다면 '자바스크립트 비활성화' 아니면 '자바스크립트 차단' '자바스크립트 사용 안 함' '자바스크립트 끄기' 이런 이름일 것 같네요.


그렇게 하면 개발자 도구가 실행되어 있는 동안은 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화됩니다.


이제 이미지에 보이는 것처럼 문장을 마우스로 긁을 수 있습니다.



요약해 보겠습니다.


크롬에서는 F12를 눌러서 개발자 도구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 도구는 자바스크립트를 끌 수 있는데 그러려면 개발자 도구에서 F1을 눌러서 나타나는 설정에서 Disable JavaScript 항목을 활성화합니다.


클릭 방지를 풀고 싶을 때는, F12로 개발자 도구를 열어서 잠시 자바스크립트를 차단하고 마음껏 우클릭하고 드래그한 다음, 다시 F12를 눌러서 웹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할 때 필수 스킬이에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