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컴파일러 설치


Go 다운로드(https://golang.org/dl)에서 자신의 시스템(운영체제)에 맞는 인스톨러를 내려받아서 실행하고 다음다음다음을 시전합니다.


하지만 그대로는 Go 컴파일러를 비롯한 몇 가지 파일만 설치한 것에 불과하며, 환경변수를 설정하지 않는 이상 Go라는 개발환경이 완전히 설치된 것은 아닙니다.


2. 환경변수 설정


Go를 설치했다는 말이 참이 되려면, 환경변수 GOPATHGOROOT이 반드시 잘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1) GOPATH는 이클립스 같은 다른 IDE의 작업공간(workspace)에 해당합니다. "go get" 명령으로 받아오거나 자신이 직접 작성하는 모든 Go 프로젝트와 라이브러리가 이곳에 위치합니다.


2) GOROOT은 이름이 암시하듯이 Go의 본거지입니다. 이 폴더에는 컴파일러를 비롯해서 인스톨러로 설치한 것들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GOPATHGOROOT의 기본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니 명령어를 따라 치지 말고 참고만 해 주세요.)


cmd.exe

> set GOROOT=C:\Go

> set GOPATH=%USERPROFILE%\go

> echo %GOPATH%

> echo %GOROOT%


bash

$ export GOROOT=/usr/local/go

$ export GOPATH=$HOME/go

$ echo $GOPATH

$ echo $GOROOT


GOPATHGOROOT을 어떤 값으로 설정하는지는 개인의 기호에 달린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지시를 드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 같은 값을 새로 설정하려고 한다면 리눅스에서는 예를 들어 이렇게 할 수 있겠죠.

$ echo "GOROOT=/usr/local/go" >> ~/.bashrc

$ echo "GOPATH=$HOME/go" >> ~/.bash_profile


다음으로 GOPATH와 GOROOT의 bin 폴더의 경로를 환경변수 PATH에 추가합니다.

$ export PATH=$PATH:$GOROOT/bin:$GOPATH/bin

$ echo "PATH=$PATH:$GOROOT/bin:$GOPATH/bin" >> ~/.bashrc

$ echo "PATH=$PATH:$GOROOT/bin:$GOPATH/bin" >> ~/.bash_profile


잘 쓰지는 않지만 GOBIN도 설정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 export GOBIN=$GOPATH/bin

$ echo "GOBIN=$GOPATH/bin" >> ~/.bashrc

$ echo "GOBIN=$GOPATH/bin" >> ~/.bash_profile


윈도우즈에서 위 같은 환경변수는 "시스템 속성"(sysdm.cpl)을 통해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환경변수 (GOPATH, GOROOT, PATH, GOBIN) 넷을 모두 설정했다면, 이것으로 Go 설치는 끝입니다.


그 상태 그대로 즉시 다른 오픈소스 프로젝트나 라이브러리를 받아와서 수정 편집하고 빌드할 수 있습니다.



Top